​​​​

 
2018년 10월 2019년 11월 12월 2020년
SUN MON TUE WED THU FRI SAT
         1 2
3 4 5 6 7 (음)10.11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음)10.21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음)11.1 28 29 30

  

 

  

 

​​​​ ☞왜 윤달(閏月)에만 묘지일을 하는가? 

 

예부터 윤달이 들어 있는 해는 다른 해의 달에 비해 걸릴 것도 없고 탈도 없는 무해의 달이라고 볼 수 있겠다. 윤달은 하늘을 주관하는 신들이 휴가(休暇)를 즐기고, 지상의 모든 잡신(雜神)이 쉬는 달이어서 어떤 일을 해도 해가 없고, 액(厄)이 없다고 믿었으며 평상시 신(神)들의 노여움을 살까 두려워서 하지 못했던 일을 해도 되는 달로 속감에 [윤달에는 송장을 거꾸로 세워도 탈이 안난다]는 속신(俗信)도 있다.

윤달이 되면 그 동안 준비해왔던 묘지이장이나 묘지단장, 그리고 화장문화에 즈음하여 납골묘설치와 이사 등 가정의 대소사를 치르게 되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다. 그 중에서 윤달이 다가오면 무엇보다 묘지와 관련된 문의가 빗발치고 윤달이 다가오면 해당 업계는 윤달예약으로 포화상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묘지이장을 하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조상을 좋은 곳에 모시는 것이 효이고, 조상과 후손이 동기감응을 함으로 자손의 발복을 위해서도 좋은 곳에 모셔야 한다는 풍수사상에서 비롯되었다. 

풍수에서 길지(吉地)란 혈(穴)이다. 혈(穴)이 극히 귀하여 무해지(無害地)까지 길지 범위 안에 넣어 볼 때 무해지 그 다음은 어떤 곳이 있는가? 풍수에서는 더 이상 없다고 단언한다. 그러므로 흉지만은 피해야 된다고 할 때 이제 최후적으로 남은 것은 오직 고인을 파묘하여 화장을 해야 하고, 곧 화장하는 것이 흉지에 매장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낫다는 결론이 된다. 풍수논리에서 화장을 하면 고열의 산화로 인해 조상의 기와 후손의 기가 서로 감응되지 않는다.

돌아가신 분에게 화장을 한다는 것이 불효라고 여기는 것은 그 동안 유교 등의 관습에 따른 인식의 문제이지 풍수와는 아무 관계 없다.

풍수로 시작해서 풍수로 망한 고려시대도 화장을 많이 하였다. 최근 조성된 공동묘지들 대부분이 산형지세만 변형시켜 놓아 그곳이 길지가 아니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장이 곧 효도라고 고집한다면 풍수에서는 더 이상 설명할 말이 없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여기는 날에 가정의 대소사를 치르기를 소망하는 것은 어떤 일에도 액이 끼거나 해를 입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일 것이므로 굳이 말릴 생각은 없다.

단지 묘지 이장이나 납골묘를 계획하고 계신분들은 윤달을 참고하시고, 화장,즉 개장은 윤달과 풍수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꼭 윤달에만 이장이나 화장을 하려고 거금을 들여 화장장 예약이나 개장일을 해 줄 인력을 찾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서 윤달을 고집하기 보다는 차라리 그 날을 피하여 미연에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도담은 항상 고객과 함께하며 언제나 감동을 안겨주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會社名: 도담[사업자정보확인]
*本 社: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일산동구 백석동 1325번지 616호 도담
*事業者: 685-10-00998 *代表者: 오 형 모 *통신판매신고: 고양일산동-1691호

*공장: 전북 익산시 성당면 회선길 15번지
*전시장: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이치리 300-13번지
*전국번호: 1688-4482 *전화: 031-818-0254 *전화: 063-832-0254 / *팩스: 031-624-3241
*메일: ohhymo@hanmail.net / ohhymo@naver.com
도담 -전국지사망-
경기지사-(양평)양평군 양평읍 시민로 (김포)김포시 고촌읍 (용인)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연천)연천군 전곡읍 온골로 (파주)파주시 문산읍 문산리 (이천)이천시 이첩대천로 (남양주)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 (포천)포천시 중앙로 (안성)안성시 비봉로 (여주)여주시 여주읍 세종로 (평택)경기도 평택시 평택로 (화성)화성시 향남읍 향남로..
경남지사-(부산)부산직할시 진구 시민공원로 (창원)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원대로 (통영)경북 통영시 광도면 죽림4로 (합천)경남 합천읍 대야로 (진주)경남 진주시 남강로 (김해)경남 김해시 김해대로 (함양)경남 함양읍 한들로 (남해)경남 납해읍 남해대로..
경북지사-(대구)대구직할시 남구 월배로 (울산)울산광영시 남구 화합로 (안동)경북 안동시 경동로 (상주)경북 상주시 삼백로 (구미)경북 구미시 송원동로 (경주)경북 경주시 강변로 (봉화)경북 봉화읍 봉화로 (포항)경북 포항시 남구 중흥로 (김천)경북 김천시 자산로..
전남지사-(광주)광주광역시 북구 북문대로 (고흥)전남 고흥읍 터미널길 (장성)장성읍 영천로 (순천)순천시 장천3길 (목포)목포시 영산로 (나주)나주시 나주로 (해남)해남읍 해남로 (함평)함평읍 중앙길 (화순)화순읍 시장길 (영광)영광읍 신남로 (영암)영압읍 동문로 (강진)전남 강진읍 영랑로 (보성)보성읍 현충로 (여수)전남 여수시 좌수영로..
전북지사-(전주)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가리내로 (익산)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남원)전북 남원시 용성로 (군산)전북 군산시 해망로 (정읍)전북 정읍시 연지동 (부안)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순창)순창읍 장류로..
충북지사-(청주)충북 청주시 흥덕구 2순환로 (영동)충북 영동군 영동읍 회동로 (진천)충북 진천읍 중앙북1길 (단양)충북 단양읍 수변로 (충주)충북 충주시 봉계1길
충남지사-(대전)충남 동구 동서대로 (논산)충남 논산시 계백로 (부여)충남 부여읍 사비로 (홍성)충남 홍성읍 조양로 (서산)충남 서산시 안견로 (아산)충남 아산시 번영로 (공주)충남 공주시 신관로 (태안)충남 태안읍 동백로 (천안)충남 천안시 동남구 만남로..
강원지사-(춘천)강원도 춘천시 터미널길 (속초)강원도 속초시 장안로 (강릉)강원도 강릉시 하슬라로 (원주)강원도 원주시 서원대로 (홍천)강원도 홍천읍 홍천로 (평창)강원도 평창읍 백오1길 (태백)강원도 태백시 광장로 (화천)강원도 화천읍 상승로 (정선)강원도 정선읍 정선로..
인천지사-(강화)인천직할시 강화읍 중앙로 (시흥)인천직할시 시흥시 옥구공원로..
제주지사-(제주)제주도 제주시 임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