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분묘(墳墓)분묘란 무덤의 총칭인데, 대체로 풍수 지리설에 의하여 자리를 잡는 것은 마찬가지다. 즉 산을 뒤로업고 남쪽을 향하면서 산의 줄기는 왼쪽으로 청룡(靑龍), 오른쪽으로 백호(白虎)를 이르고, 앞에는 물이 흐르며 주산(主山)의 약간 높은 곳에 위치하고 앞은 몇 층의 단상(壇狀)을 이르면서 주의에 호석(護石)을 두르고있는 것이 전반적인 형태이다. 배위가 한데 매장된 곳을 합장, 합묘 또는 합폄(合폄)이라 하며, 각각 매장된 것을 각 장 또는 각 폄이라 하고 이를 다시 좌우 쌍분 또는 상하 쌍분으로 구분하여 이르기도 한다. 묘를 조(兆)라고도 한다.
영역(塋域)무덤을 쓰기 위하여 마련된 그 지역을 일컫는 말인데, 이를 묘역이라고도 한다.
봉분(封墳)시체를 매장할 때에 무덤을 나타내기 위하여 큰 함지박을 엎어놓은 듯이 봉토를 쌓아올린 것을 일컫는 말이며, 분상이란 말은 봉분의 높임말이다.
용미(龍尾)봉분을 보호하기 위하여 빗물이 봉분의 좌우로 흐르도록 무덤의 꼬리처럼 쌓아 올린 것을 일컫는 말이다.
사성(莎城)무덤의 뒤와 좌우를 병풍처럼 나지막이 흙으로 둘러쌓은 성루를 일컫는 말인데, 속칭으로 토성이라 한다.
계절(階節)무덤 주의의 평평한 곳을 일컫는 말인데, 흔히 이를 계절이라고 한다.
배계절(拜階節)계절보다 한층 얕은 곳으로서 자손들이 절을 할 수 있도록 평평하게 만들어 놓은 곳을 일컫는 말이다.
순전(脣前)무덤의 배계절 앞의 내리바지 언덕을 일컫는 말이다.
권조(權兆)권장에 의하여 마련된 무덤을 권조라 하는데, 이를 권폄 또는 중폄이라고도 한다.
완폄(完폄)나중에 개장할 필요가 없어 완장된 무덤을 일컫는 말인데, 이를 영구한 무덤이란 뜻에서 영폄이라고도 한다.
호석(護石)능원이나 공신묘의 봉토를 둘러쌓은 돌을 일컫는 말인데, 능원에는 상석과 병풍석으로 쌓여져 있다. 이를 통속적으로는 "도래석"이라 일컬으며, 예장이 아닌 봉분에는 단지 봉토를 보호하기 위하여 막도를 둘러쌓은 경우가 있는데, 이를 사대석이라 일컫는다.
곡장(曲墻)예장으로 치른 무덤 뒤에 나지막하게 둘러쌓은 토담을 일컫는 말인데, 이를 "곡담"이라 일컫는다.
묘계(墓界)묘계(墓界)는 무덤의 구역으로 품계에 따라 무덤을 중심으로 하여 1품은 사방 1백보, 2품은 90보,3품은 80보, 4품은 70보, 5품은 50보, 생원과 진사는 40보, 그리고 서민은 10보로 제한하였다.
예장(禮葬)예식을 갖추어 치르는 장례를 일컫는 말인데, 국장이나 나라에 큰 공이 있는 사람이 죽었을 때 나라에서 국비로 예를 갖추어 치르는 장례를 일컫는 말이다.
면례(緬禮)무덤을 옮겨서 다시 장사지낸다는 말인데, 이를 천장(천장) 또는 이장이라고도 하며, 높임말로는 면봉(緬封)이라고 한다.
계장(繼葬)조상의 무덤 아래에 자손의 무덤을 잇대어 장사지내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도장(도葬)계장과는 반대로 자손의 시체를 조상의 무덤 윗자리에 장사지내는 것을 일컫는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 풍수의 결함을 보하기 위하여 행한다.
투장(偸葬)남의 묘역에다 몰래 도둑장사 지내는 것을 일컫는 말인데, 이를 도장 또는 암장이라고도 한다.
cen01_dot01.gif묘비(墓碑)
묘비(墓碑)무덤 앞에 세우는 비석의 총칭인데, 죽은 사람의 신분, 성명, 행적, 생년월일, 자손 등을 새기는 것이 통례이다.
신도비(神道碑)임금이나 고려시대는 종3품, 조선시대 종2품 이상의 벼슬을 지낸 사람의 무덤이 있는 근처 길가에 세우는 큰 비석으로서, 그 비명(碑銘)은 통정대부(정3품 당상관) 이상의 벼슬을 지낸 사람이 시부(詩賦)의 형식으로 운문(韻文)을 붙여서 찬술하여 세운 비이다. 대개 무덤 동남쪽에 위치하여 남쪽을 향하여 세우는데, 신도(神道)라는 말은 죽은 사람의 묘로(墓路, 즉 신령(神靈)의 길이라는 뜻이다.
묘갈(墓碣)무덤 앞에 세우는 비석으로서 그 문체는 신도비와 같으나 3품 이하의 관리들 무덤 앞에 세우며 규모가 작고 빈약하며, 비두에 가첨석을 얹는 것이 통례이다.
단갈(短碣)무덤 앞에 세우는 작고 둥근 빗돌을 일컫는 말이다.
묘표(墓表)묘표를 흔히 표석이라 하는데, 이는 죽은 사람의 관직, 명호를 전면에 새기고 뒷면에는 그의 사적, 입석년월일과 입석자(사자의 후손) 등을 새기는데, 이에는 운문을 달지 아니한다.
비명(碑銘)비석에 새기는 비문을 일컫는 말인데, 신도비나 묘갈 등 비신 머리에 전자(篆字)로 새기는 문자를 두전이라 하며, 비석 앞면에 새긴 문자를 표기(비표명), 뒷면에 새긴 문자를 음기(비음명)라고 일컫는다.
묘지(墓誌)묘지를 보통 지석(誌石)이라 일컫는데, 죽은 사람의 원적,성명, 생년월일, 행적과 생졸년월일 등을 돌에 새기거나 도판을 구어서 그 무덤 앞에 묻는 것이다. 천재지변이나 오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묘를 잃어버릴 것에 대비한 것이다.
cen01_dot01.gif석물(石物) - 무덤 앞에 돌로 만들어 놓은 석인(石人), 석수(石獸), 석주, 석등, 상석 등의 총칭이다
비신(碑身)비두와 대석을 제외한 비문을 새긴 부분만을 일컫는 말인데, 그 재료로는 대리석(옥석), 애석, 오석, 화강석 등으로 되어 있다.
비두(碑頭)비두를 두수라고도 하는데, 비신 위에 얹는 돌을 일컫는 말이다. 그 형상에 따라 용두, 기린두, 봉두, 천록두, 벽사두, 가첨석(개석, 개두) 등으로 구분하며, 비두가 없는 것을 규수(圭首) 또는 원수(圓首)라고 한다.
용대석(龍臺石)이를 대석이라고도 하는데, 비신을 얹는 돌을 일컫는 말이다. 그 생김새에 따라 거북 모양으로 만든 것을 구부 또는 구대라고 하며, 단순히 장방형으로 된 것을 방부(方趺) 또는 평대라고 일컫는다.
혼유석(魂遊石)상석 뒤 무덤 앞의 놓은 장방형의 작은 돌인데, 영혼이 나와서 놀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이라 한다.
상석(床石)무덤 앞에 제물을 진설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상돌을 일컫는 말인데, 정자각에서 제향을 모시는 능원에서는 혼유석을 따라 설치하지 아니하고 이로써 대신한다.
고석(鼓石)무덤 앞의 상석 앞을 고이는 돌로서, 북모양으로 생긴 둥근 돌인데, 이를 북석이라고도 한다.
걸방석(걸方石)무덤 앞에 상석 뒤를 고이는 긴 돌
향로석(香爐石)묘제 때 향로와 향약을 올려놓는 돌로서 마석 앞에 설치하는데, 이를 향안석이라고도 한다.
준석(樽石)묘제 때 술통이나 술병을 올려놓기 위하여 향로석 우측에 설치하는 납작한 돌이다.
계체석(階체石)계체석이란 계절 끝에 놓은 장대석을 일컫는다.
석의(石儀)무덤 앞에 사람이나 짐승의 형상으로 조각하여 설치하는 석상의 총칭이다.
석인(石人)사람의 형상으로 조각된 석상을 일컫는 말이다.
문관석(文官石)무덤 앞에 세우는 문인의 석상
무관석(武官石)무덤 앞에 세우는 무장의 석상
동자석(童子石)무덤 앞에 세우는 동자의 석상
석수(石獸)짐승의 모양으로 조각된 조각의 석상의 총칭이다.
석양(石羊)양의 형상으로 조각된 석상을 일컫는 말이다.
석호(石虎)호랑이의 형상으로 조각된 석상을 일컫는 말이다.
석마(石馬)말의 형상으로 조각된 석상을 일컫는 말이다.
망주석(望柱石)무덤 앞에 세우는 석주로서, 이를 망두석 또는 망주석표 또는 화표주라고 일컫는다.
석등(石燈)무덤 앞에 불을 밝히기 위하여 돌로 등대의 형상을 만든 것인데, 이를 석등룡 또는 장명등이라고도 하며, 밑에는 긴 받침대가 있고 중대석 위에 있는 점등 부분을 화사석 이라고 하는데, 이는 일품 재상의 분묘에만 세울 수 있다.

경주괘릉 (무인상, 문인상, 석사자, 12지신상)

 



♠도담은 항상 고객과 함께하며 언제나 감동을 안겨주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會社名: 도담[사업자정보확인]
*本 社: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일산동구 백석동 1325번지 616호 도담
*事業者: 685-10-00998 *代表者: 오 형 모 *통신판매신고: 고양일산동-1691호

*공장: 전북 익산시 성당면 회선길 15번지
*전시장: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이치리 300-13번지
*전국번호: 1688-4482 *전화: 031-818-0254 *전화: 063-832-0254 / *팩스: 031-624-3241
*메일: ohhymo@hanmail.net / ohhymo@naver.com
도담 -전국지사망-
경기지사-(양평)양평군 양평읍 시민로 (김포)김포시 고촌읍 (용인)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연천)연천군 전곡읍 온골로 (파주)파주시 문산읍 문산리 (이천)이천시 이첩대천로 (남양주)남양주시 화도읍 창현리 (포천)포천시 중앙로 (안성)안성시 비봉로 (여주)여주시 여주읍 세종로 (평택)경기도 평택시 평택로 (화성)화성시 향남읍 향남로..
경남지사-(부산)부산직할시 진구 시민공원로 (창원)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원대로 (통영)경북 통영시 광도면 죽림4로 (합천)경남 합천읍 대야로 (진주)경남 진주시 남강로 (김해)경남 김해시 김해대로 (함양)경남 함양읍 한들로 (남해)경남 납해읍 남해대로..
경북지사-(대구)대구직할시 남구 월배로 (울산)울산광영시 남구 화합로 (안동)경북 안동시 경동로 (상주)경북 상주시 삼백로 (구미)경북 구미시 송원동로 (경주)경북 경주시 강변로 (봉화)경북 봉화읍 봉화로 (포항)경북 포항시 남구 중흥로 (김천)경북 김천시 자산로..
전남지사-(광주)광주광역시 북구 북문대로 (고흥)전남 고흥읍 터미널길 (장성)장성읍 영천로 (순천)순천시 장천3길 (목포)목포시 영산로 (나주)나주시 나주로 (해남)해남읍 해남로 (함평)함평읍 중앙길 (화순)화순읍 시장길 (영광)영광읍 신남로 (영암)영압읍 동문로 (강진)전남 강진읍 영랑로 (보성)보성읍 현충로 (여수)전남 여수시 좌수영로..
전북지사-(전주)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가리내로 (익산)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남원)전북 남원시 용성로 (군산)전북 군산시 해망로 (정읍)전북 정읍시 연지동 (부안)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순창)순창읍 장류로..
충북지사-(청주)충북 청주시 흥덕구 2순환로 (영동)충북 영동군 영동읍 회동로 (진천)충북 진천읍 중앙북1길 (단양)충북 단양읍 수변로 (충주)충북 충주시 봉계1길
충남지사-(대전)충남 동구 동서대로 (논산)충남 논산시 계백로 (부여)충남 부여읍 사비로 (홍성)충남 홍성읍 조양로 (서산)충남 서산시 안견로 (아산)충남 아산시 번영로 (공주)충남 공주시 신관로 (태안)충남 태안읍 동백로 (천안)충남 천안시 동남구 만남로..
강원지사-(춘천)강원도 춘천시 터미널길 (속초)강원도 속초시 장안로 (강릉)강원도 강릉시 하슬라로 (원주)강원도 원주시 서원대로 (홍천)강원도 홍천읍 홍천로 (평창)강원도 평창읍 백오1길 (태백)강원도 태백시 광장로 (화천)강원도 화천읍 상승로 (정선)강원도 정선읍 정선로..
인천지사-(강화)인천직할시 강화읍 중앙로 (시흥)인천직할시 시흥시 옥구공원로..
제주지사-(제주)제주도 제주시 임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