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머리는 어느방향에 두는 것이 좋은가?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자유게시판 HOME

[주의: 당사 제품의 모방이나 시공사진을 무단으로 사용 시는 법의 저촉을 받습니다.] 


☞사람의 머리는 어느방향에 두는 것이 좋은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진 댓글 0건 조회 8,359회 작성일 15-09-15 08:04

본문

그리고 우리가 잠 잘 때 머리를 어느방향으로 하고 자는 것이 좋은가? 이렇게 머리의 방향에 대하여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 아마도 어릴 때 웃어른들에게 많은 얘기를 듣고 자랐기 때문일 것이다. 어른들이 말하기를 잠 잘 때는 머리를 남쪽이나 동쪽으로 향하고 자라 하였는데 이는 아마도 태양이 있는 방향으로 머리를 두라는 뜻이고, 머리의 방향에 대하여  禮記에는 死者北首 生者南向 (사자북수 생자남향)이라 하였다. 

 

죽은사람의 머리는 북쪽에 두고  살아 있는 사람은 남쪽을 보라는 말이다. 죽은 사람은 몸을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살아 있는 사람과 같이 양기가 가득한 남쪽을 바라볼 수 있도록 북쪽으로 머리를 두라는 뜻이다. 

 

살아 있는 사람은 항상 움직이므로 양기가 있는 남쪽을 바라보라는 것이고 옆으로 누워자는 사람은 동쪽이나 서쪽으로 머리를 둘수 도 있을 것이며 똑바로 자는 사람은 북쪽으로 머리를 두어야 한다는 것인데 남쪽이나 동쪽으로 두고 자라는 말은 우리나라 주택 구조와 연관이 있는 것이며 우리나라의 주택구조가 온돌문화로 발달 돼  있어 부엌은 북쪽이나 서쪽에 위치하였고 부엌쪽이 아랫목으로 항상 따뜻하게 되어 있다.

 

한 우리의 신체구조상 발은 항상 따뜻하게 머리는 차게 해야만 머리도 맑아지고 건강을 유지할수 있다고 하지 않는가? 그래서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랫목으로 발을 뻗고 자야 자연히 머리는 남쪽이나 동쪽으로 향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금의 우리들 주택구조는 서양식으로 침대 생활을 하기 때문에 방안의 침대위치에 따라서 머리의 위치가 달라 질 수 밖에 없다.

 

음, 양에서 남쪽은 양이며 북쪽은 음이다. 그러므로 항상 양기가 있는 남쪽을 바라보라는 얘긴데  오늘날 우리들이 대부분 살고 있는 광풍의 근원지 아파트나 복합 주택은 집 (家)이  아닌 굴(穴)의 개념이다. 그러므로 단순한 동서남북의 방향이 의미가 없다.

 

그저 그렇게 상황에 따라서 각자  밝은 빛이( 양기) 들어오는 곳을 바라보도록 머리를 두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듯~~~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1 / 1 page

자유게시판 목록

게시물 검색

북부지역(강원지역)
(춘천)강원도 춘천시 터미널길
(강릉)강원도 강릉시 하슬라로
(원주)강원도 원주시 서원대로
중부지역
(양평)양평군 양평읍 시민로
(용인)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파주)파주시 문산읍 문산리
(충주)충북 충주시 봉계1길
(대전)충남 동구 동서대로
(논산)충남 논산시 계백로
(천안)충남 천안시 동남구 만남로..
(상주)경북 상주시 삼백로
(경주)경북 경주시 강변로

남부지역
(익산)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정읍)전북 정읍시 연지동
(순천)순천시 장천3길
(목포)목포시 영산로
(창원)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원대로
(진주)경남 진주시 남강로